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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루는 습관 고치는 11가지 방법/미루는 습관 원인/완벽주의/제프베조스 명언

by 지하생활자 2024. 1. 4.

 

1.미루는 습관이 생기는 원인

 

 

 

1)완벽주의

 

미루는 습관은 주로 완벽주의자들에게서 생기는데 완벽주의자들은

 

일을 완벽하게 해내려고 하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에 

 

아예 일을 시작하려고 하지를 않는다 완벽주의자들은 일을 습관적으로 미룬다

 

일을 너무 지나치게 부담스럽게 생각하기 때문에 일하는 것,과제 수행하는 것 자체를 꺼린다

 

완벽주의자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져야 그제서야 일을 한다 

 

일은 미리미리 해야한다 유비무환(有備無患)이다

 

(일을 미리미리 해야하는 이유는 일을 닥쳐서 하면 그때 해야할 일이라던가

 

수많은 변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일은 미리미리 해놓는 편이 무조건 좋은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을 그때그때 닥쳐서 하기 때문에 큰 문제다)

 

완벽주의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실수를 하면 큰일이 난다고 생각하고

 

실패한 것은 자신의 능력 문제가 아니고 시도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면서

 

실패할 것에 대한 두려움에서 자기자신을 방어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일을 번번히 뒤로 미루게 된다

 

 

 

 

2)게으름

 

이것도 완벽주의와 관련 있는데

 

게으른 사람들이 일을 미루는 경우가 비교적 많다

 

 

 

3)실패에 대한 두려움

 

일을 수행했는데 실패하면 어떡하지?라는 두려움 때문에 일을 미루게 된다

 

 

 

 

4)겁이 너무 많음

 

주로 겁이 많은 사람들이 일을 미루는데 일이 위협적이거나 부담스럽거나

 

무섭다고 생각이 되면 보통 회피한다

 

 

 

 

 

5)압박감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잘 처리해야한다는 중압감,압박감으로 

 

마음이 편치 못해 일 자체를 회피

 

이것도 완벽주의와 관련 있다

 

 

 

 

6)성인 ADHD(주의력 결핍 장애)

 

전체 인구의 7% 정도가 ADHD라고 한다

 

성인 ADHD의 증상 중 하나가 자신의 업무나 할 일을 마지막까지 미루는 것

 

 

추가)

 

미루는 습관은 매우 안 좋으며 미루는 습관은 몸과 마음의 건강을 나쁘게 한다

 

일(Task)와 정면승부하지 않고 회피하는 것은 후회,자책,자아비판,불안장애,우울장애,스트레스 등의 심리상태를 동반한다

 

 

 


 

 

2.미루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

 

 

1)바로 시작한다

 

일단 시작하고 조금이라도 하면 도움이 된다

 

일단 묻지도 말고 따지지도 말고 시작하자

 

15분동안이라도 할 일을 해보자는 목표를 생기면 

 

15분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일을 하게 된다

 

우선 시작하라

 

단순하게 시작하라

 

한번에 한가지씩,작고 실천하기 쉬운 것부터 실천하라

 

 

 

2)완벽주의를 버려라!!

 

세상에 완벽한 환경,완벽한 조건,완벽한 순간은 없다

 

완벽한 환경,완벽한 조건,완벽한 순간을 조성하려고 너무 에너지를 소모하는데

 

그러면 그것을 하느라고 정작 할 일을 제대로 못하게 된다

 

완벽주의를 버리고 "완료주의"를 지향해야한다

 

완벽이 아니라 작업을 "완료"하는 것 자체에 의의를 두고

 

실행 자체에 의의를 둬야지 완벽하게 하려고 하면 되는 것이 없고 실행 자체에 거부감이 들게 된다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 미숙하게라도 하고 나중에 고치는 것이 낫다는 사실을 인지해야한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시작,실행을 목표로 삼고 일에 대한 공포심을 떨쳐내야한다

 

완벽히 해내야한다는 생각은 시작을 더 힘들게 한다

 

처음부터 아주 완벽하게 하는 것보다 일단 하고 나중에 보완하는 것이 낫다

 

게으른 완벽주의자가 되지 말자

 

완벽주의는 '독'이다 

 

 

 

 

3)First things first

 

먼저 해야할 일,급선무인 일부터 순서대로 한다

 

가장 중요한 업무를 제일 먼저 실행하고 

 

우선순위(Priority)를 매겨라

 

 

4)To-do-list를 작성한다

 

해야할 일이 떠오르면 그때그때 To-do-list에 작성하고

 

효율적으로 하나하나 처리하면 도움이 된다

 

To-do-list를 작성하면 할 일을 하나하나 소거해나가는 것이 재밌고 즐겁다

 

 

5)일을 작은 단위로 쪼갠다

 

인간은 작업을 완료하고 성취감을 얻고 그 성취감을 원동력으로 다음 작업을 수행하는

 

존재이다.일을 작은 단위로 쪼개서 작은 성취를 하고 그 원동력으로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서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계속해서 "작은 성취"를 해야한다.성취감을 느끼고 작은 성취를 끝없이 이어나가야 한다. 

 

큰 프로젝트는 너무나 막연하기 때문에 작은 단위로 쪼개면 작업을 수행하기가 훨씬 수월하고 덜 부담스럽다

 

할 일을 작은 단위로 부담감 없이 많이 달성하라 할 일들을 작게 쪼개면 할 일들이 보다 작게 느껴지고

 

모멘텀이 생기며 방해물이 감소하게 된다 작게 시작하라(Start Small)

 

사람은 할 일을 해야만 성장할 수 있는 존재다

 

 

 

 

6)마감일(Deadline)을 설정하라

 

마감일을 설정하지 않으면 일을 무한히 미루고 싶어진다

 

마감일을 설정하면 마감일까지의 계획이 생겨서 작업을 훌륭하게 끝마칠 수 있다

 

마감일이 있으면 그에 임박해 시간에 쫓기면서 일을 처리할 때 아주 효율적,생산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마감을 엄격히 정해졌을 때 가장 성취도가 좋다 일의 완성도가 높아진다

 

Deadline이 있는 편이 좋다 

 

기한이 가까이 다가왔을 때 나타나는 발에 불 떨어진 심리상태를 Panic Monster가 나타난다고

 

TED 강연에서 표현했는데 이 Panic Monster가 나타나면서 인간을 채찍질하는 효과를 발휘하고

 

경각심을 일깨워주기 때문에 할 일을 할 압박감을 준다

 

 

7)현실적인 목표를 세워라

 

공상,망상을 하지말고 현실적인 목표,계획을 세워라

 

비현실적인 목표는 부담스럽고 실행이 꺼려질 수가 있다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워서 실질적인 방법으로 성취하라

 

목표에 구체성이 있어야 실천력이 생기고 구체적인 방법과 계획을 함께 기록한다

 

'무계획'이 더 좋을 수도 있다 계획을 세우면 계획에 대한 압박감 때문에

 

부담스러워서 계획을 더더욱 실행하기가 꺼려질 수가 있다

 

대충 계획하고 바로 실행하라 

 

완벽하고 꼼꼼한 계획을 세우지마라

 

 

8)일을 하지 않고 노는 것이 Guilty Pleasure라는 것을 인식한다

 

일을 하지 않고 노는 것은 전혀 재미가 없으며 죄책감이 느껴진다

 

예를 들면 시험을 앞두고 시험 공부를 하지 않고 게임을 하거나 하면

 

시험 준비를 하지 않고 노는 것에 대한 죄책감,불안감,불충실감이 느껴지면서 전혀 재밌지 않다

 

놀면서도 불안하고 스트레스 받는 상태인 것이다 이런 기쁨을 죄스러운 기쁨이라고 하여

 

Guilty Pleasure이라고 한다

 

일을 하지 않으면서 회피하고 노는 것은 Guilty Pleasure이며 

 

일을 하는 것은 고통스럽지만 충실감,만족감이 느껴지고 일을 끝마치면 진정한 행복이 온다는 것을 인식하라 

 

 

9)목표를 달성했을 때 스스로에게 보상을 준다

 

목표를 달성했을 때 스스로에게 맛있는 음식이라던가 게임 등의 보상을 해주면

 

보상회로,보상체계가 생기면서 더더욱 일하는 것의 동기부여가 된다

 

 

10)음악 들으면서 하기

 

개인적으로 일,공부의 가장 큰 적은 외로움이라고 생각하는데

 

음악을 들으면 일을 하기가 훨씬 덜 외롭고 일이 한결 수월하다

 

본인 같은 경우는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며 왼쪽 모니터로는 음악을 듣고 인터넷을 하며

 

오른쪽 모니터로는 인터넷 방송이나 스타크래프트 경기를 켜둔다

 

이러니까 훨씬 덜 외롭고 왠지 한번에 여러가지 일을 하는 것 같아서 만족스럽다

 

 

11)자기 능력 밖의 일이라면 남의 도움을 받아라

 

자기가 할 수 없는 일이거나 자기 능력밖의 일이라면

 

주변 사람 혹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한다

 

예를 들어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면 혼자 소송을 준비할게 아니라

 

돈이 좀 들더라도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훨씬 낫다

 

자기 능력밖의 일,자기가 할 수 없는 일을 가지고 혼자서 끙끙 앓지마라

 

 

 

 


 

 

 

 

3.제프 베조스가 말하는 스트레스 감소시키는 방법

 

https://youtu.be/EGUJN0zdmFw

 

(영상 참고)

 

 

할 일(Things to do)는 스트레스를 발생시키는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그걸 경고 신호로 받아들이고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것이라도(Whatever) 하는 것임

 

그러면 스트레스가 즉각적으로 엄청나게 줄어듬 일을 하지 않고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이메일을 보내든 전화를 하든 무엇이라도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해야할 일이 있고 그걸 하지 않아서

 

스트레스가 발생한다면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든(Whatever) 하는 것임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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